본문 바로가기
가볼만한곳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 (영주 가볼만한곳)

by 금오노을 2014. 2. 4.
반응형

영주시 순흥면 읍내리에 있는 벽화고분 입니다.

그러니까 풍기에서 영주 소수서원쪽으로 가다보면 이 벽화고분이 있습니다.

커다란 무덤 안에 들어가서 볼 수 있고요. 안에는 이름 그대로 벽화가 가득 그려져 있습니다.

사적 제313호 라고 합니다.


무덤 한쪽에 이렇게 문을 해놨습니다. 안쪽으로 들어가서 볼 수 있고요. 뭐, 들어갈 때 기분이 조금 그렇더군요. ㅎㅎ 



풍기에서 소수서원으로 가는 길입니다. 길 옆에 안내판이 있으니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안내판 보고도 지나칠까 싶어 돌에도 글을 큼지막하게 써 있습니다. 




요렇게 무덤이 있습니다. 




돌판으로 문이 되어 있고요. 저 문을 빼꼼히 열고 들어가면 됩니다. 뭐랄까, 처음 문열고 들어갈 때는 좀 으스스 합니다. 괜히....



무덤에는 문 앞에서부터 벽화가 보입니다. 


이 벽화를 좀 더 알아보려고 네이버에서 찾아서 들어가 봤습니다.

벽화는 석회를 바른 현실의 네 벽, 연도 좌우벽, 시상대의 측면 등에 그려져 있었다. 먹선으로 윤곽을 잡고 그 안에 붉은색, 노란색 등의 색채를 이용한 구륵전채법(鉤勒塡彩法)을 위주로 하였다.

이 밖에 먹선에만 의존한 백묘법(白描法)도 나타난다. 그리고 북벽의 서측에 그린 연꽃무늬의 경우에는 먹선대신에 주선(朱線)으로 윤곽을 잡고 노란색을 이용해 꽃잎을 그리고 있다. 벽화의 배치 상태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렇게 나오더군요.

알아 보려고 찾았다가 더 머리만 아픕니다. 뭐 좀 쉽게 설명한 글은 없는 걸까요. 그래서 마음 먹었습니다. '통과' 하기로...

그냥 그림만 보고 느낌 오면 느끼면 되겠지요.







가서 눈으로 보고 왔으니 그림에 대해 좀 아는대로 설명을 하고 싶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워낙 그림에 소질도 없고요. 뭐라도 얻을까 싶어 지식백과를 찾았는데 '서조도'와 '산악도' 가 있다고 하고 해서 다시 보니 그런거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산악도는 원근감이 결여된 매우 고졸한 산의 형태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매우 고졸한 산의 형태'가 뭐 어떤 형태인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설명 좀 해준다는게 그렇습니다. 그래서 다시... '통과'....


지나는 길에 한 번 들러서 무덤 안에 들어가 보세요.

글쎄요, 무덤 안에 들어가세요..하니 좀 이상하기도 하고.....

아무튼 지나게 되면 구경 한 번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